본문 바로가기
🌻

재테크 초보가 가장 첫번째 할 일은? -효율적인 통장 쪼개기

by 얌두부 2017. 9. 1.
728x90
반응형

얌두부 나이 20대 후반..이라 말하고 30대가 곧이라 말한다

사회생활은 하는데 모은 돈은 없구 결혼이나 건강도 걱정되구...

친구들과의 모임 중 돈은 버는데 돈이 없는가에 대한 토론을 시작했는데 "쥐꼬리만한 월급으론 이젠 안돼!"라는 결론이 났다.

이제부턴 재테크의 관심을 두고 공부를 하겠다 다짐한다!!

재테크20살 얌두부야, 지금 밥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냐?

첫술에 배부를 순 없지!

가장 먼저 해야 할 일,   통장쪼개기

 

 

자산을 모으기 위해선 단순히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다.

내가 쓸데없이 먹는데다가만 쓰고 있는지,  아이쇼핑하러 간다해놓고 필요없는  지출을 하진 않았는지,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

재테크의 기본 중에 기본이다. 따라서 통장쪼개기도 목적없이 쓰게 되는 돈 비중을 줄이기 위해 하는것!!

 

 효율적인 통장 쪼개기

 

1.  4개통장법칙

급여통장, 투자통장, 소비통장, 비상금통장

 

1) 고정적인 수입- 급여통장

 

일정하게 소득이 모이는 급여통장을 통해 내가 한달동안 얼마나 쓸 수 있는지,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하다.

얌두부TIP.

나는 계좌이체나 고정소비통장을 따로 두고 사용한다. 특히나 핸드폰비, 교통비, (회사)식비통장 등의 고정적으로 빠져나가는 돈은 대부분 계좌이체를 해놓고그 통장에선 오로지 돈 빠져나가는 소리만 들린다 ㅜㅜ계속 통장에서 돈 빠져나가는 소리 듣는 것보다 그 통장 내역 한번으로 가슴 쓰리는 게 훨 낫다는 생각으로...

 

 

 2) 재테크를 위한 발판- 투자통장

 

재테크를 시작하게 되면 연금보험이나 적립식펀드, 적금 통장 등을 만들게 된다.

이때 매달 투자를 위한 돈이 지출되는 통장이 바로 투자통장이다. 투자통장의 지출금액은 자신의 고정 수입과 지출을 고려해서

투자 목표를 세운다음 내 집마련, 교육자금, 결혼자금 등의 목표가 선정한다.

그 다음은 매월 이체 할 것인지, 여유자금이 생길때마다 입금을 할 것인지를 자유롭게 선택.

 

3) 어차피 쓸 돈 걱정없이 쓰자- 소비통장

 

일상적으로 쓰는 돈을 모아둔 통장이다. 우리가 먹고 사고 하는데 쓰는 돈.

위에 매달 들어가는 투자금액과 고정소비통장의 돈을 제외한 후 남은 돈들이다.

한정적이기때문에 절약하며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최고의 장점이다.

+ 추가로 통장과 연계 사용하는 체크카드의 혜택도 알아보면 소득공제까지도 신경쓸 수 있다.

 

4) 갑작스러운 돈 꾸지말자- 비상금통장

 

아직 20살 후반(이라 우긴다)이라 큰 돈이 나간적은 없지만 앞으론

흔하게 흔하디 겪게 될 것이라고..지인이 겁을 줬다.

 근데 만약 이런 일을 닥쳤을 때 위에 1.2.3 통장에 돈을 쓰게 된다면 생활비는 커녕.. 고정지출에도 무리가 갈 수 밖에 없다

따라서 비상금 통장을 따로 마련해주는 것이 좋다

+ 추가로 재테크 달인들의 왈,

평소 지출의 3배정도 되는 금액을 저장해두라. 하지만...나는 아직 재테크의 신이 되려면 아직 멀었나보다

 

가장 중요한 것!

" 쓴 후에 남은 돈을 저축하지 말고, 쓰기 전에 저축을 먼저하고 남은 돈을 써라"

앞으론 2번 투자통장의 비율을 좀 더 넓혀볼 생각이다. 공부도 열심히하고!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